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지난 3월 국회를 통과한 뒤 숱한 쟁점을 만들어냈던 김영란법의 시행이 헌법재판소의 합헌 결정으로 최종 확정됐다. ‘부정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이라는 긴 이름의 이 법이 시행됨으로써 한국 사회가 부정부패를 도려낼 새로운 시험대에 오르게 됐다.

트위터코리아가 빅데이터분석업체 다음소프트와 함께 지난달 25~31일 트위터상에서 가장 이슈가 된 핫 키워드를 분석한 결과 김영란법이 트위터상에서 가장 많은 대화를 만들어냈다. 김영란법과 관련된 대화는 헌재 결정을 며칠 앞둔 시점부터 위헌 여부를 둘러싼 논쟁으로 서서히 증가해 합헌 결정이 발표된 직후 정점에 달했고 이후에도 요식업과 농수축산업에 미치는 영향, 국회의원 적용 여부 등을 놓고 지속적인 논쟁을 만들어냈다. 특히 트위터에서는 노회찬(@hcroh), 은수미(@hopesumi), 표창원(@DrPyo), 안철수(@cheolsoo0919) 등의 정치인들이 김영란법 합헌 결정을 환영하는 메시지를 전했다.

인터넷 쇼핑몰 인터파크의 고객정보 1030만건이 해킹에 의해 유출된 것으로 밝혀지면서 고객정보가 핫 키워드 2위에 올랐다. 경찰은 해킹 공격 경유지 IP, 범행에 이용된 악성코드, 협박 e메일의 표현 등을 종합 검토한 결과 북한 정찰총국 소행인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고 발표했다. 트위터 사용자들은 고객정보를 지키지 못한 인터파크에 대한 비판과 피해 보상 및 사고 업체에 대한 처벌을 강화하는 정책을 요구했다.

프로야구 승부조작성주관련 키워드는 지속적으로 순위에 오르고 있다. 지난주에는 KIA 타이거즈 유창식 선수와 NC 다이노스 이태양 선수에 이어 NC 다이노스 이재학 선수의 승부조작 의혹이 일면서 팬들의 우려가 커지고 있다. 한반도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사드) 배치지역으로 결정된 성주의 특산품인 성주참외가 트위터 핫 키워드에 올랐다. 성주 지역에서 국내 전체 참외 생산량 중 절반 이상이 나오는데 사드 배치로 인한 타격을 우려한 성주 농민들이 참외밭을 갈아엎자 트위터에는 관련 대책을 요청하는 의견들이 다수 올라오기도 했다.

이윤주 기자 runyj@kyunghyang.com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Related Posts Plugin for WordPress, 

Blogger...
Posted by KHro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