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김호기 | 연세대 교수·사회학

 

지난 2월 나는 이 시평에서 ‘문재인의 운명, 안철수의 선택’이라는 연속 칼럼을 쓴 적이 있다. 대선을 5개월 앞둔 시점에서 문재인 민주당 고문과 안철수 서울대 교수의 선 자리와 갈 길을 다시 한 번 살펴보고 싶다. 이유는 간명하다. 여전히 두 사람이 대선으로 가는 길에 야권의 주인공들이기 때문이다.

그 동안 변화가 없지는 않았다. 4·11 총선 결과가 문 고문에겐 다소 불리한 정치적 조건을, 안 교수에겐 다소 유리한 정치적 상황을 형성했다. 총선은 진보결집 못지않게 중도통합의 중요성을 일깨웠고, 이런 국면은 중도층의 지지가 상대적으로 높은 안 교수에 대한 기대감을 상승시켰기 때문이다.

문 고문은 6월17일 대선 출마를 선언했다. 문 고문의 슬로건은 ‘보통 사람이 주인인 우리나라 대통령’이다. 이를 위해 그는 정권교체·정치교체·시대교체를 내걸고, 4대 성장전략·경제민주화·강한 복지국가를 공약으로 제시했다. 김두관 경남지사가 대선 출마를 선언함으로써 민주당 안에선 문 고문, 김 지사, 손학규 전 대표의 3강 구도가 형성됐지만, 문 고문은 여론조사에서 선두를 달린다. 여기엔 더없이 인간적인 문 고문의 성품과 함께 노무현 전 대통령의 적자(嫡子)라는 그의 정치적 위상이 크게 기여해 왔다.

문 고문이 박근혜 새누리당 전 대표와 대결한다면 현재로선 불리한 것으로 보인다. 이 경우 예상되는 대선 구도는 두 가지다. 하나는 ‘박정희 대 노무현’의 대결이며, 다른 하나는 ‘보수적 미래 대 진보적 미래’의 대결이다. 문 고문이 대선 후보가 될 경우 ‘민주화된 박정희’에 대응하는 ‘미래지향적 노무현’을 어떻게 제시하고 설득할 것인가가 관건일 것이다. 여기서 미래지향적이란 노무현 정부의 미완의 과제인 양극화 해소와 복지국가 구축에 대한 적극적인 대처를 함축한다.

 

문재인과 인철수 그래픽 ㅣ 출처:경향DB

총선 이후 안 교수의 행보는 크게 달라지지 않았다. 그는 여전히 선택을 심사숙고하는 것으로 보인다. 안 교수가 봄학기가 진행 중인 6월 말까지 정치 참여를 선언할 수 없었던 것은 책임감을 중시하는 그의 성품을 생각할 때 공감할 수 있는 태도다. 지난해 9월 박원순 아름다운재단 이사에게 서울시장 후보를 양보했듯 그는 여의도식 정치문법의 밖에 존재한다. 유권자들의 피로감이 쌓이곤 있지만, 선택한 것에 철저히 책임지려 하는 안 교수의 태도는 말만 무성한 정치현실에선 외려 신선한 것일 수 있다.

안 교수가 시민들로부터 높은 지지를 받는 것은 그의 삶에 있다. 대선 후보에게 일차적으로 요구되는 게 시대정신이라면, 안철수연구소로 상징되는 혁신·공공성, 청춘콘서트로 상징되는 공감·소통의 삶을 통해 그는 새로운 시대정신을 앞장 서 실천해 왔다. 최근 홍사덕 박근혜 캠프 선대위원장이 안 교수를 루이 나폴레옹과 비슷하다고 비판한 것은 대선 구도가 지나간 산업화 시대의 적자인 박근혜 대(對) 새로운 미래 시대의 주역인 안철수로 형성될 가능성에 대한 보수 세력의 두려움이 반영돼 있다.

안 교수가 정치 참여를 자신에게 부여된 역사적 소명으로 받아들인다면 그것은 선택을 넘어선 이제 운명으로 봐야 한다. 산업화 시대와 민주화 시대를 넘어선 곳에 중도층과 2030세대를 대변하는 정치적 상징으로서 그는 위치한다. 바로 이 점에서 안 교수가 운명으로서의 정치에 대해 어떤 결단을 내릴 것인가, 야권과 어떤 정치적 연대를 모색할 것인가는 올 대선에서 진보개혁 세력의 운명에 결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문 고문은 살아남은 자의 책무로서 운명을 넘어선 선택으로 나아갔다. 안 교수는 새로운 시대를 열기 위한 선택을 넘어선 운명을 수용할 것인가를 고뇌하고 있다. 시간이 안 교수에게 많은 것으로 보이진 않는다. 그렇다고 그를 지나치게 압박하는 것도 바람직하지는 않다. 야권에 중요한 것은 문 고문이 감행한 ‘선택의 운명’과 안 교수가 고뇌하는 ‘운명의 선택’의 생산적 결합이며, 바로 이것이 진보개혁 세력이 승리하는 방정식이라고 나는 생각한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Related Posts Plugin for WordPress, 

Blogger...
Posted by KHro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