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는 교회개혁 500주년, 10월혁명 100주년, 그리고 87년 민주항쟁 30주년, 외환위기 20주년, 평택 미군기지 주민 이주 10년을 맞이한 해다. 

나는 대학에서 학기 초 새롭게 만나는 학생들에게 ‘역사 속의 나’란 주제로 간단한 자기소개서를 쓰도록 한다. 교양과목을 강의하는 까닭에 매 학기 여러 학과에서 온 다양한 학생들을 만나지만, 정작 그들이 어떤 사람인지 잘 알지 못할까봐, 그리고 이들에게 자신의 삶 또한 역사 속의 삶이라는 사실을 일깨워주고 싶어서 그런 과제를 내준다.

2017년 현재 대학에 다니는 학생들 대부분은 20년 전 국제통화기금(IMF) 외환위기를 전후해 태어난 이들이다. 흔히 IMF 세대라면 지금 40대 중반의 이른바 ‘영포티’를 떠올리지만, 대학생들이 제출한 글을 읽다보면 외환위기의 여파는 그들도 비켜가지 않았음을 알 수 있다. 부모의 이혼, 가정경제 파탄 등 우리 근현대사의 사건은 그들의 삶과 일상에도 씻어낼 수 없는 깊은 상흔을 남겼다. 최근 포항 지진으로 수능이 연기되자 이번에 수능을 치른 이들이 스스로를 ‘저주받은 99년생’이라고 자조했다는 이야기가 들린다. 이들은 IMF 외환위기 직후에 태어나 초등학생 때 신종플루, 중학생 때 세월호·메르스 사태를 겪었고, 고등학생일 때 촛불집회와 대통령 탄핵이 있었다. 우리 정부가 IMF에 구제금융을 신청한 그날, 그러니까 20년 전 이 무렵 수많은 이들의 삶이 행과 불행의 갈림길에 섰다. 국가경제가 파산하는 중대한 고비를 맞이했지만, 모두가 불행한 것은 아니었다. 

마르크스는 1844년 <경제학-철학 초고>에서 “노동은 부자들을 위해서는 멋진 것을 만들어내지만 가난한 사람들에게는 불행만을 만들어낸다”고 말한 바 있다. 서민들이 금 모으기에 앞장서는 동안에도 권력과 부와 특권을 가진 사람들은 “소외 속에서도 행복”했다. 중고시장에는 직장을 잃은 중산층들이 토해낸 수입 오디오와 자동차가 헐값에 쏟아졌고, 은행 이자를 갚을 수 없는 이들은 집을 경매로 내놨다. 

어떤 이들은 현금으로 대금결제를 받는 행운을 누렸음에도 불구하고, 고의부도를 내서 하청업체와 노동자들에게 고통을 전가했다. 고유가와 고금리로 영세자영업자, 서민들이 자동차 운행을 포기했을 때, 텅 빈 도로를 내달리던 사람들은 “지금 이대로”라는 건배사를 읊었다는 풍문도 있었다.

그날 이후 무엇이 가장 크게 달라졌을까. 우리 세대는 흑백TV에서 컬러TV로 방송이 변하는 것을 경험했다. 1.44MB짜리 3.5인치 플로피디스크에서 기가바이트 단위의 USB로 컴퓨터 저장매체가 변하는 것도 보았다. 우리는 정규직이 평균적인 고용형태였던 세상에서 태어나 비정규직이 일반화되는 세상을 겪었다. 그러나 지금 대학생들은 처음부터 컬러TV, 테라바이트 단위가 더욱 익숙하며 정규직 채용이 평생의 소원이다. 컬러TV, 스마트폰이 지천인 세상에서 태어났으니 과연 이들은 복 받은 세대일까? 이들이 태어나서 만난 세상의 모습은 그뿐만이 아니다.

10년 전 한화 김승연 회장이 보복폭행 사건을 일으켰다. 2010년 SK그룹 일가 최철원은 노동자를 몽둥이로 때리고 맷값으로 2000만원을 건넸다. 2011년 피죤 이윤재 회장은 조직폭력배를 동원해 전임 사장을 청부 폭행했고, 2012년 삼환그룹 총수 일가가 수십년간 임직원을 상습 폭행한 것이 드러났다. 2014년 대한항공 조현아 부사장의 땅콩회항사건, 2015년 대림산업 이해욱 부회장, 몽고간장 김만식 회장이 운전기사를, 2016년 미스터피자 정우현 회장이 경비원, 현대비엔지스틸 정일선 사장이 운전기사에게 상습적으로 폭언과 폭행을 자행해서 물의를 일으켰다. 2017년 호식이두마리치킨 최호식 회장은 여직원 성추행, 종근당 이장한 회장은 운전기사 상습폭언으로 언론을 장식했다. 급기야는 경영 세습에 이어 폭행도 세습되고 있다. 

일할수록 가난해져서 워킹푸어, 공부하면 할수록 가난해져서 에듀푸어, 집 사기 위해 노력할수록 가난해져서 하우스푸어란 말이 생겼다. 안하무인(眼下無人)의 멘붕사회, 사람이 사람 대접받지 못하고 돈이 대접받는 세상을 바꾸지 않고서야 우리 사회에 내일이 있다고 말할 수 있을까.

<전성원 | 황해문화 편집장>

Related Posts Plugin for WordPress, 

Blogger...
Posted by KHro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