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주 세월호 참사 당일 박근혜 대통령이 ‘올림머리’를 하는 데 시간을 썼다는 보도가 나오면서 트위터에서는 ‘올림머리’에 대한 언급이 폭발적으로 증가했다. 트위터코리아가 빅데이터 분석업체 다음소프트와 함께 5일부터 11일까지 트위터상에서 가장 많이 언급된 키워드들 중 주목할 만한 단어를 13일 발표했다.

가장 많이 언급된 키워드는 ‘탄핵소추’였다. 탄핵소추안이 국회를 통과한 9일 하루 동안 ‘탄핵소추안 가결’ 등의 키워드가 포함된 트윗은 약 7만5000건 발생했다. 탄핵안 가결 직후 실시간 트렌드에는 ‘#이화여대_감사합니다’ 해시태그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기도 했다. 이용자들은 지난 7월 ‘미래라이프대학’ 신설 백지화를 주장하며 시작된 이화여대 학생들의 시위가 최순실 국정농단 사건을 촉발했다는 의미에서 해당 해시태그를 달았다.

‘올림머리’는 지난주 두 번째로 많이 언급된 키워드였다. ‘한겨레’는 박 대통령이 세월호 참사 당일 강남의 유명 미용사를 청와대로 불러 ‘올림머리’를 하는 데 90분을 허비했다고 보도했다. 청와대가 “머리 손질에 소요된 시간은 20여분”이라며 의혹을 사실상 시인하면서 트위터에는 비판 의견이 급증했다.

촛불 민심을 대변할 온라인 국회 구성이 제안되면서 ‘시민의회’도 주요 키워드에 올랐다. ‘시민의회’ 구상은 “대의민주주의에 혼란을 주는 시도”라는 반대 의견에 부딪히며 잠정 중단됐다.

지난 주말 방송된 SBS <그것이 알고 싶다>는 세월호 화물칸에 대한 새로운 의혹을 제기하며 큰 관심을 모았다. 트위터에서는 세월호에 실린 철근 278t이 제주해군기지에 납품됐다는 의혹, 인양 작업 중 한국인 잠수부는 세월호 화물칸에 들어갈 수 없었다는 의혹 등이 다수 공유됐다.

tvN의 신작 드라마 <도깨비>가 인기를 끌면서 작중 배우 이동욱씨가 연기하는 배역인 ‘저승사자’도 순위에 이름을 올렸다. 이동욱씨의 연기 장면과 영상·사진 등이 주로 공유됐다.

이효상 기자 hslee@kyunghyang.com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Related Posts Plugin for WordPress, 

Blogger...
Posted by KHro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