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주행차에 대한 연구가 본격화되고 있다. 이미 지방자치단체에서 가까운 거리의 셔틀버스를 모델로 시범운영이 시작되고, 해외에서도 자동차기업들마다 자율주행차에 대한 원천기술을 경쟁적으로 개발하고 있다. 자동차가 운전자 없이 혼자서도 도로와 공간, 시간의 여러 정보를 스스로 분석해서 운행을 할 수 있게 되면, 그 자동차를 타고 있는 사람들은 어떤 행동을 하게 될까?

자율주행차가 일반화되면 자동차보험의 형태도 달라질 것이고, 자율주행차를 대상으로 한 O2O서비스 또한 여러 가지 요금체계를 갖게 되어, 결국 비용에 따른 이동서비스의 차별화를 우리 모두 이해해야 할 때가 올 것이다. 그런데 1일 한국콘텐츠진흥원이 진행했던 흥미로운 프로젝트는 자율주행차에 대한 새로운 관점을 보여주었다. 문화예술과 기술의 협업 프로젝트인 콘텐츠 임팩트의 과제 중 <자율주행차 × 엔터테인먼트 ‘스스로 가는 자동차와 당신의 시간’>인데, 이 과제는 ‘자율주행차에서 남는 시간을 어떻게 창조할 것인가?’라는 질문에 크리에이터와 엔지니어가 협업하는 융합스타트업 지원 프로젝트이다. 이미 독일자동차그룹들은 이러한 프로젝트에 관심을 보이고 투자하고 있는데, 그들이 예상하는 미래의 도심교통환경은 통신연결(Connected), 자율주행(Autonomous), 공유(Shard & Service), 전기(Electric) 등 4개 요소로 요약하며 앞 글자를 따서 케이스(CASE)라고 명명한단다.

지난달 31일 세종시 어진동의 도로에서 채흥석 서울대 자율주행차연구팀 연구원이 자율주행차를 시험 운행하고 있다. (출처:경향신문DB)

인공지능(AI) 기술을 현재 AI스피커나 AI비서 등의 상품으로 만나는 소비자들은 그러한 서비스에 얼마나 다양한 원천기술들이 상존하는지 자세히 알지 못한다. 그러나 수많은 특허기술들은 이미 여러 스타트업 기업들의 연구에 의해 축적되어 왔고, 한국이 이러한 과정에 뒤처지고 있다는 경고가 여러 분야에서 인지되고 있다. 국내 IT기업들이 인공지능, 로봇, 블록체인, 자율주행차 등의 기술을 연구하고, 원천기술을 소유한 기업을 인수·합병하며 스스로 특허를 점유하려고 시도하는 것 자체가 다가올 차세대 플랫폼의 선도기업이 되려는 몸부림이다.

자율주행차를 연구하는 자동차기업들은 안전운전과 효율적인 운행을 위해 주행기술 중심의 프로젝트를 추진하는데, 실제 자율주행차가 일반화된 이후, 그 공간에서 콘텐츠를 소비하는 행위주체들이 어떠한 서비스를 추가로 받을 수 있을지에 대한 연구는 이제 시작이다. 자율주행차는 움직이는 플랫폼이다.

현재 한국콘텐츠진흥원 인재양성팀에 의해 선정된 4개 스타트업 기업의 연구기술은 다채롭다. 빛의 편광현상을 이용해 사물의 3차원적 위치와 방향을 정확히 측정해내는 편광센싱기술, 비언어적 소리정보를 분석하여 특정음악의 장르·분위기·화자의 성별·감정 등의 데이터를 맞춤형으로 재생하는 기술, 영상 및 음성 정보를 종합해 사람의 감정과 상태를 파악하는 안면분석 인공지능 감정인식기술, 원격으로 각종 기기를 조작할 수 있는 ‘가상터치’기술 등이 선정된 기업들의 원천기술이다.

곧 다가올 자율주행차 시대엔 차량 내부에서 탑승자 정보를 실시간으로 분석해 컨디션과 감정, 날씨 등과 연동된 개인맞춤형 콘텐츠들이 상영되고, 직접 차량에 설치된 조이스틱과 슈팅건을 이용한 게임을 하거나, 차량 동선을 이용한 GPS에 기반한 증강현실 네트워크게임도 가능하게 된다. 결국 이러한 기술을 ‘인하우스 플러그인(기업자체 소유기술)’으로 내장한 자동차기업은 판매마케팅에서도 우위를 점할 수 있게 된다. 특정 브랜드의 자율주행차를 구입해야만 운행 중 즐길 수 있는 킬링타임용 게임이나 영화, 웹툰 등이 다수 축적되어 있다면 구매자들은 그러한 차량을 먼저 찾게 될 것이다.

움직이는 플랫폼으로서의 자율주행차는 이동체의 개념이 아닌 새로운 콘텐츠 소비공간으로서의 가능성을 보여줄 것이며, 그 공간과 이동시간에 맞는 콘텐츠의 스토리텔링과 연출방식 또한 맞춤형으로 개발될 것이다. 국내 자동차기업들의 차별화된 연구투자와 콘텐츠에 대한 관심 및 분발을 기대한다.

<한창완 세종대 교수 만화애니메이션학>

Related Posts Plugin for WordPress, 

Blogger...
Posted by KHro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