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의 중요성을 새삼 실감한다. 일본이 반도체·디스플레이 제조용 핵심 소재의 한국 수출을 규제하자 해당 산업 전체가 술렁인다. 올해 상반기 기준, 일본산 비중이 플루오린 폴리이미드와 포토레지스트는 90% 이상, 에칭가스가 44% 정도라니 타격이 클 수밖에 없다. 대일 의존도가 높은 산업 분야의 추가 규제 가능성도 크다. 정부와 기업은 각종 대책 마련에 바쁘고, 일본의 조치를 부당하게 여기는 시민들 사이에서 일본 불매운동이 일고 있다. 촘촘한 국제 분업체계로 이뤄진 반도체 같은 산업에서 모든 과정을 국산화할 순 없다지만, 그럴수록 탄탄한 기본의 확보가 더욱 절실해지는 것도 사실이다.

이름도 잘 모르는 기본소재에 화려한 첨단산업의 명운이 달렸듯이, 오늘날의 놀라운 발전과 풍요와 편리도 결국 몇몇 ‘기본’에 의존하고 있다. 기본의 위기는 우리의 삶 전체의 위기를 뜻한다. 오늘날 기후변화가 인류의 존속을 위협하는 결정적 요인이라면, ‘기후’는 가장 중요한 삶의 기본으로 간주되어야 한다. ‘기후변화정부간협의체(IPCC)’는 현재의 기후위기가 기후재앙으로 변할 때까지 남은 시간을 10여년으로 추산한다. 그렇다면 지금은 ‘비상’상황이다. 그런데도 우리는 마치 아무 일도 없다는 듯 느긋하다. 지난해의 살인적인 폭염은 기억 저편에 묻혀 있다. 아직 본격적인 더위가 없어서인지 기후변화에 관한 기사도 잘 보이지 않는다. 미국 정치도 기후변화 대처를 위한 ‘그린뉴딜’ 정책을 놓고 논쟁 중인데, 한국 정치는 말이 없다.

사람은 자기 일이 아니라고 생각하면, 잘 움직이지 않는다. 설마 내가 사는 동안에야 무슨 일이 있을까, 이렇게 생각하면 아무리 위급한 일도 강 건너 불로만 보인다. 안이한 상황 인식에서 진지하고 적극적인 대응은 나오지 않는다. 하던 일을 접고, 위험을 알리기 위한 자발적 행동을 기대하기 힘들다. 한편, 소수이긴 하지만 기후변화를 자신의 문제로 느끼는 사람도 늘고 있다. 주로 청소년들이다. IPCC의 전망에 따르면, 현재의 청소년들은 기후재난의 한복판에서 살게 될 사람들이다. 기후변화의 결과는 오롯이 이들이 짊어져야 할 짐이다. 그래서인가, 세계 곳곳에서 기후변화에 저항해 적극적으로 행동하는 청소년들이 점점 많아진다.

‘미래를 위한 금요일’ 시위를 시작한 스웨덴 학생 그레타 툰베리의 메시지는 간단명료하다. “우리는 무엇을 해야 할지 이미 알고 있다. 그러니 해야 할 것을 하자. 바로 지금 여기서. 사는 규칙을 바꾸자. 행동이 희망을 낳는다.” 이런 요구가 극단적이고 비현실적으로 보인다면, 우리가 처한 상황 자체가 상상하기 힘들 만큼 극단적이고 비현실적임을 알아야 한다. 기후변화에 대한 적절하고 현실적인 대응이 극단적이고 비현실적으로 보이기 쉬운 까닭이다. 지금처럼 살면서, 어떻게 해결해보자는 주장이야말로 비현실적이다.

기후변화가 기후재앙으로 향하는 과정에 있다면, 방식만 다를 뿐 우리는 어차피 변하게 되어 있다. 파국이 닥치기 전에는 선택의 기회가 있다. 우리는 자발적으로 변할 수 있다. 파국이 닥치고 나면 더 이상 선택의 기회는 없다. 우리는 강제로 변하게 된다. 양쪽 모두 고통이 따르지만, 강제되는 변화의 고통이 훨씬 더 클 것이다. 거기서는 변화의 의미를 찾을 수도 부여할 수도 없기 때문이다. 자발적 변화는 상대적으로 고통이 덜 할 것이다. 우리의 선택에서 의미를 찾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의미를 부여할 수 있을 때, 우리는 고통을 이겨내고 삶을 계속할 수 있다.

지금까지 우리가 중시해온 그 어떤 것도, 경제발전도 풍요와 편리도, 삶의 기본인 기후를 대신할 수 없다. 툰베리의 말대로, 생존의 문제에서 “중간지대”는 없다. 우리가 변화하든 기후가 변화하든 둘 중 하나다. 우리 앞에는 “생명과 죽음, 행복과 불행, 축복과 저주가 놓여 있다. 살려면 생명을 선택해야 한다.”(<신명기>)

<조현철 신부·녹색연합 상임대표>

'주제별 > 녹색세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에너지전환, 빠른 변화를  (0) 2019.08.02
기후변화 보도에 유감  (0) 2019.07.26
기후, 삶의 기본  (0) 2019.07.19
따옥따옥 따오기, 그 처량한 소리  (0) 2019.07.12
기후위기시대, 폭염의 경고  (0) 2019.07.05
폭염도 재난이다  (0) 2019.06.28
Related Posts Plugin for WordPress, 

Blogger...
Posted by KHross

댓글을 달아 주세요